본문 바로가기
분양

[대구] 서대구 센트럴자이 분양가 및 주변시세, 입지, 청약 분석

by 준AD 2020. 9. 2.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구에서의 분양권 전매 금지 시행 전 막차가 될 '서대구 센트럴자이' 입니다. 대구에 흔치 않은 '자이'라는 브랜드와 서대구권역의 환골탈퇴를 기대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단지가 되겠습니다.

 

서대구 센트럴자이는 1500세대가 넘는 대단지이면서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합니다. 당장 이달부터 대구 전역에서 분양권 전매행위를 제한하는 시행령이 개정되면, 앞으로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단지들의 희소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래에 서대구 센트럴자이의 청약 핵심사항과 분석내용을 참고하시어 성공적인 청약 되시길 바랍니다. 

 

서대구 센트럴 자이 입주자모집공고안(200826).pdf
0.72MB


청약핵심사항

공급위치 : 대구광역시 서구 원대동 1401번지 일원

공급규모 : 지하2층~지상 최대 33층, 13개동

공급면적 : 59㎡ / 74㎡ / 84㎡ / 99㎡ / 114㎡ / 125

세대수 : 총 1,526세대 中 1,071세대 일반분양

주차대수 : 공동주택 1,990대 (세대당 1.3대)

오피스텔 : 132실(전용 84㎡)

분양가 : 3.3㎡ 당 평균 1,495만원

발코니확장비 : 무상

계약금 : 분양가의 10%

중도금 : 분양가의 60% 유이자 후불제

규제사항 : 비규제지역

전매제한 : 입주자로 선정된 날로부터 6개월간 전매금지

 

첫번째로 대구에서 매우 희소한 자이라는 브랜드가 매력적입니다. 최근 대구에서 분양한 "대구용산자이('20년 5월 분양)"의 경우 238.23:1의 경쟁률을 보였고 "청라힐스자이('20년 2월 분양)"의 경우 416.41: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인바 있습니다. 앞서 분양한 두 단지가 대구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1급 입지임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높은 경쟁률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 1,500세대의 대단지라는 점입니다. 수도권 및 경기권에서 1,000세대는 대단지 축에 끼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겟으나, 지방의 경우 1,000세대가 넘는 단지는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원대역 지하철 역세권에 1,500세대의 대단지라는 점은 실거주 측면에서 이보다 좋을 순 없겠습니다. 

 

세번째로 분양권 전매 제한 전 마지막이 될 수 있는 대단지 아파트라는 점입니다. 대구에서는 작년부터 건설사들이 폭발적인 분양 물량을 쏟아냈지만, 아직도 분양권을 갖지 못한 수요자가 너무나 많습니다. 게다가 9월 이후 분양하는 단지들은 전매가 금지된다는 점에서, 투자자는 빠지고 실거주 수요자만이 청약시장에 남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이번 서대구 센트럴자이에서는 아직 매물을 확보하지 못한 투자자와 실거주 수요자들의 치열한 경쟁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1순위 청약사항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거주 19세 이상인 경우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합니다. 단, 경쟁이 있을 경우 대구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한 세대에서 우선이 있습니다.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6개월 이상이며 면적별/지역별 예치기준금액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주택자에게도 1순위 청약 기회가 있습니다. 2018년 12월 11일 이후 분양권 또는 입주권을 취득했거나 매수했을 경우 해당됩니다.

재당첨 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합니다. 단, 과거 2년 이내 다른 민영주택에서 가점제로 당첨되었을 경우 또는 그 세대에 속한 세대구성원은 반드시 추첨제로만 신청해야 합니다. 

 

공급 규모

대단지인 만큼 공급 세대수가 많습니다. 99타입이 1세대만 공급하고 있어 매우 귀한 세대가 되겠습니다. 주력인 84타입은 뒤에 평형도를 보고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급 금액(평균 평당가 : 1,495만원)

분양가=최고가 적용, 중도금 이자 : 2.3% 적용

(상기 표의 중도금 이자액은 실제 이자액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중도금 이자를 포함한 평균 평당가는 1,568만원입니다. 확장비가 무상이긴 하지만, 분양가에 포함되었다고 보는 편이 맞겠습니다.

 

주변 시세 비교

원대역 인근으로는 비교를 할 만한 단지가 없습니다. 센트럴자이가 서대구에 편승하여 홍보를 하고 있으니, 서대구역 부근에 단지와 같은 3호선인 달성공원역 인근 단지와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대구 인근 단지와 비교를 하면 평당가가 140만원 가량 더 비쌉니다. 3호선 달성공원역 인근 단지와 비교를 하면 비슷한 수준의 가격입니다. 서대구 센트럴자이의 주소지가 서구 임을 감안하면 비싼 시세이고, 2정거장 근처의 중구와 비교하면 적당한 수준입니다. 

서대구 센트럴자이를 어디에 편승시킬지에 따라 분양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달라지므로 가격을 바라보는 개인별 편차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입지 분석

앞서 보신바와 같이 서대구 센트럴자이는 서구이면서도 중구와 북구에 가깝습니다. 생활권역은 오른편 북구청역 방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원대역까지는 도보 2분거리로 초역세권이라 할 수 있으며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로는 500m 거리(도보 10분)에 대구인지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주변에 산책을 할만한 공원 등이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분양사에서 "서대구"를 강조하는 이름을 지었지만, 서대구역까지 3km 거리에 떨어져 있어 서대구 역세권 개발 호재를 받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서구 공단에 인접하여 워낙 낙후된 지역이기도 하고 평리동의 재정비촉진지구 사업이 끝나더라도 원대역까지 개발 분위기가 도달할지도 의문입니다.

원대역에서 서대구역 방향으로 바라본 항공사진

단지 배치 분석

단지는 대부분 동남향과 남서향으로 배치되어 있고 정남향에 가까운 동은 없습니다. 대단지답게 단지 안에 자이펀그라운드, 에코필드, 엘리시안가든 등 녹지를 많이 설계해두었네요. 단지 배치도는 크게 특출나거나 모난 점이 없어 별 다른 의견은 없겠습니다. 

 

단지 평형 분석

저는 개인적으로 좁은 평수에서 무리하게 4베이 설계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4베이 타입이 통풍면에서 유리한 점이 있겠으나, 거실 외 다른 방 크기가 좁아진다는 단점이 있고 이는 모델하우스에서 보시면 확연히 차이가 날 것입니다. 그래서 3베이 구조를 갖는 59A가 제게는 더 마음에 들어보입니다. 평형별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59B를 선택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네요..)

 

74타입은 3베이와 4베이로 나누어 공급되네요. 집안에 짐이 많고 수납공간이 많이 필요하다 하시는 분들은 알파룸이 있는 74B를 선호하실 것이고 방을 넓게 쓰겠다 하시는 분들은 74A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84타입입니다. 4베이의 기본 설계로 안방(침실1)에 힘을 주느냐, 아니면 주방에 펜트리 공간을 가져가느냐 차이가 되겠습니다. 84A는 안방의 드레스룸을 넉넉하게 사용하며 주방에 다용도실(세탁실)을 둘 수 있겠고 84B는 주방에 펜트리 공간과 창고 공간으로 수납이 용이하겠습니다. 기본 설계는 같으므로 개인별 주거문화 차이에 따라 수요는 반반으로 나뉘어질거라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