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2020년도 12월 마지막 달을 향해 달려 가고 있네요.
올해는 부동산으로 온 나라가 참 시끄러웠던 한 해인 것 같습니다.
(아직 두달이 더 남았지만요,,)
정부와 다주택자 간의 힘겨루기 싸움부터 시작해서 서울의 끝모르는 부동산 상승, 입주민들의 전세 대란,
홍남기 경제부총리님의 되로 받은 전세계약연장청구권 헤프닝..
이제 다사다난했던 2020년을 보내고 2021년을 기대하고 계획해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오늘은, 2021년의 주목해야할 교통 호재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하남 GTX-D 노선』
2020년은 GTX 노선 기사에 따라 수도권 인근 지역이 울고 웃었던 한 해였을 겁니다.
GTX 수도권광역급행철도 노선은 2021년에도 대형 호재로서 역활을 톡톡히 해내줄 것으로 보입니다.
GTX-A 노선은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오는 10월 현재까지의 공정률은 4.8%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토부 기준 계획 5.71%의 83% 수준으로 국토부에서는 2024년 6월쯤 준공 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07/2020100702390.html
[단독] 2023년 완공 목표 GTX-A, 8월 공정률 고작 4.8%
현 공정률, 국토부 기준 계획 5.71%의 83% 수준국토부도 "2024년 6월쯤 준공" 공사 지연 인정정부가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작년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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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은 2022년 착공을 시작으로 2027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양주~수원을 잇는 GTX-C 노선은 당초 2022년 착공 예정이였으나, 내년 말에 조기 착공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개통은 2026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TX-D 노선은 '서부권 급행철도'에서 파생된 노선으로 현재까지 노선이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김포에서 하남을 연결하는 것 까지는 이해관계라 형성되었는데, 중간에 부천을 거칠지, 여의도를 거칠지 아직 결정이 나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른 기사에선 삼성역을 지나가도 정차는 안할거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래의 GTX-D 노선과 위의 GTX-D 노선을 비교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020년이 GTX-A 노선에 따라 울고 웃는 한해였다면, 2021년은 GTX-D 노선에 집중해야겠습니다.
GTX-D 노선은 현재 자체용역 결과 경제성 분석(B/C)이 '1.02'로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노선이기도 합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주목』
2021년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되는 해입니다.
4차 구축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사실상 가장 현실화가 높은 사업이 바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안에 들어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각 광역지자체별로 초안을 발표하는 중입니다.
국토부에서는 내년까지 사업 검토와 공청회 등의 행정 절차와 심의를 거쳐 2021년 상반기 중으로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각 광역지자체별로 발표되고 있는 초안을 유심히 살펴보며 가장 현실성이 있는 노선을 계속 지겨보고 F/U 해야하겠습니다.
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24442
경기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라인업 완성…GTX-D노선 등 50개 사업 55조원 규모 - 경기일보
경기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 사업’으로 GTX-D노선 등 50개(55조원 규모)를 최종 확정, 국회 등에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우리나라 철도의 장기적인 비
www.kyeonggi.com
www.kgmaeil.net/news/articleView.html?idxno=253513
안성시, 수도권내륙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비대면’서명식 -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 의장 신원주), 화성시(시장 서철모, 의장 원유민), 진천군(군수 송기섭, 의장 김성우), 청주시(시장 한범덕, 의장 최충진)는 22일 수도권내륙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www.kgmaeil.net
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21230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북이 요청한 철도망 포함 시켜야’ - 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북에서 요구한 신규 철도 사업이 포함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더불어민주당 김윤덕의원(전
www.enewstoday.co.kr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 주목』
2021에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위 사업은 기본계획에서 정한 광역교통시설의 확충과 광역교통체계의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5년 단위 세부 실행계획으로, 해당 발표에 따라 기존에 계획되어 있던 철도 노선들 중 우선적으로 건설될 노선들이 정해지고, 개통까지의 구체적인 로드맵이 그려지게 됩니다.
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24917
경기도, 제2경인선 등 12개 사업 ‘대도시 광역교통망 로드맵’ 탑승에 총력 - 경기일보
경기도가 지역 광역철도 숙원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제2경인선ㆍ위례삼동선 등 12개 사업의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로드맵’ 반영을 재차 건의,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도모하겠다
www.kyeonggi.com
www.focu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8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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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나주시, “민선 7기 선도정책과제 추진 민관공동위원회 20일 공식” 출범전남 나주시, “나주발 정책 대전환’ 차기 대선국정과제 채택, 남도 르네상스시대” 연다 /광주 ~ 나주(전남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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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092719150096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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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산~양산~울산을 연결하는 2개 광역철도(울산~양산, 부산~양산 웅상~울산) 노선의 사업성 평가 기준인 B/C(비용대비 편익)가 ‘1’에 미치지 못해...
www.busan.com
여기까지 2021년에 있을 굵직한 사업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시세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교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에 올려드린 기사를 보시면 현재 지자체별로 해당 사업에 들어가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고 있는지가 보이실 겁니다.
각 지자체별 광역철도 사업발표를 눈여겨 보시고 그 중 어떠한 사업이 가장 현실성이 있고 타당한지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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